-
우리나라에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국토종주와 4대강 종주라는 좋은 도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.
종주 프로그램은 그냥 자전거를 타고 즐기면 끝인게 아니라, 각 마을이나 도시 구간마다 인증부스를 설치해 두고 인증 부스 마다 인증 수첩을 발급 받고 수첩에 도장을 찍어 해당 구간을 돌파했다는 것을 증명하고, 만약 번호로 매겨진 각 구간을 모두 돌파했다면 인증 스티커를 발급해 주는데요, 여기서 크게 여러 가지 구간을 포함하는 4대 강종주나 국토종주를 완료하면 완료 증서와 함께 메달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만약 모든 구간을 돌파하게 되면, 그랜드슬램이라는 종주 완료 증서와 함꼐 추가적인 메달을 받을 수 있습니다.
국토종주란 자전거만으로 인천에서부터 부산, 최근에는 강원 구간이 개통되어 고성 (통일전망대) 에서부터 삼척 고포마을까지 돌파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. 모든 구간은 종합 633Km입니다. 각 구간은 아라자전거길 - 한강 종주 자전거길 - 새재 자전거길 - 국토종주 낙동강 자전거길 로 이어지며 부산 하굿둑이 종착지입니다.
4대 강은 마찬가지로 자전거만으로 우리나라의 4대 강 (한강, 금강, 낙동강, 영산강)을 돌파하는 것을 이야기하는데요 국토종주와는 달리 모든 구간이 이어져 있지는 않습니다. 모든 구간을 합치면 860Km입니다. 금강 구간은 대전~군산 으로 이어져 있고 한강은 서울을 가로지르며, 영산강은 전라남도 담양에서 목포시 영산강 하굿둑까지 이어져 있습니다.
제주환상 종주란 제주도를 한바퀴 도는 종주길로, 234Km를 돌파해야 하는 구간입니다. 제 경험상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바다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구간입니다. (
전구간이 바닷가다 보니 비바람이 장난 아님)또한 이제는 국토종주 - 동해안 구간 이라고 불리는 이 동해안 종주는 고성의 통일 전망대에서 부터 삼척 고포마을까지 돌파를 해야 하는데요, 경우에 따라서는 이 통일 전망대까지 갈 수 없는 일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. 총 315Km로 비교적 짧게 국토종주를 즐길 수 있습니다만, 우리나라를 가로지르는 국토종주보다는 감동이 덜 한 것 같습니다. 물론 동해안 구간도 짧은 구간을 빼면 전 구간이 바닷길이기 때문에 정말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.
저는 이 구간을 모두 돌파하진 못했지만 4대강 종주, 국토종주, 제주환상종주, 동해안 종주를 모두 마쳤습니다. 사실 2015년부터 종주를 시작했고 여기저기 블로그를 옮겨 다니며 글이 재 작성 되다 보니 날짜나 여러 가지 정보가 맞지 않을 수는 있지만 최대한 현재 정보에 맞도록 재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😛
'여행 > 국토종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박2일 북한강 종주 후기 (0) 2023.05.11 국토종주 도전기 - 2 (0) 2023.05.08 국토종주 도전기 - 1 (0) 2023.04.24 당일치기 영산강종주 도전후기 (2) 2023.04.19 금강종주 실패후 재 도전 이야기 😂 (0) 2023.04.07 댓글